• 대입일정
  • 상담Q&A

입시정보

수능전문과외, 과외 경력 10년 이상의 전문강사들의 수능유형별 수업을 진행합니다.

입시상담실

HOME > 입시정보 > 입시상담실

* 2022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 최종 등급컷 및 총평 (업데이트 완료) *

관리자 I I 404





                                         <2022학년도 대학수학능력 시험 총평>

 

안녕하세요!

 

수험생재수생, N수생 여러분어제 수능 시험 보느라 고생 많았습니다올해 들어처음으로 치러진 `,이과 통합형수능은 말 그대로 `불수능`이었습니다전체적으로 난이도가 높고까다로운 문항이 많이 출제되었기에시험장에서 평상시 보다 시간 관리하는 데 많은 어려움이 있었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국어>

이번 시험은 공통 34문항(독서 17문항문학 17문항), 선택 11문항(언매 또는 화작)으로 출제되었고9월 모의보다 어려웠으며, 2021년 수능이 비해서도 약간 어려웠습니다독서는 변증법을 다룬 익숙지 않은 철학적 소재와 어려운 어휘가 다수 등장하여지문 독해에 많은 어려움을 겪을 것으로 생각되고, EBS수능완성에서 연계된 소재를 다룬 경제 문항들도 까다로웠습니다. 9월 모평과 같이 길이가 짧게 출제된 기술 지문은 내용은 쉬우나 제시된 이론을 이해하여낯선 소재에 적용해야 하기에 다소 난이도가 높은 편이었습니다.

 

문학은 현대시 두 작품과 고전 수필이 최근 등장하지 않았던 갈래복합 문항으로 출제되었습니다고전소설 <박태보전>은 수능특강에서 연계되었고고전시가 두 작품중 <탄궁가>는 수능완성에서 연계되었으며비연계 작품도 수능특강의 <완장>과 내용의 흐름이 같아 크게 어렵지 않았을 것으로 생각됩니다화작은 그리 어렵지 않았으나언매 35,36번 문항이 중세 국어에서 지문이 출제되어체감난이도가 높아선택과목별 유불리가 다소 있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수학>

이번 시험은 공통 22문항(1.2), 선택 8문항(확통 또는 미적분또는 기하)로 구성되었습니다9월 모의 대비 난이도는 공통문항과 미적분은 유사하지만확통과 기하는 다소 어려웠습니다. 2021 수능 나형 대비 공통+확통의 경우 어려웠고, 2021 수능 가형 대비 공통+미적분은 다소 어려웠습니다.

 

지난, 6,9월 모의고사에서 1등급 학생들 중 미적분을 선택한 학생의 비율이 83%에 육박하였기에확통기하의 난이도를 높임으로써 선택과목간의 유불리를 최소화하려는 의도를 보였습니다공통과목에서 객관식 킬러문항이 15번은 삼각함수의 활용을 묻는 빈칸추론 문제로 출제되었는데작년 수능올해 6,9월 모의평가에서 빈칸추론이 출제되지 않았고삼각삼수 활용문항의 쉽게 출제된 것과 다른 출제 기조를 보여학생들의 체감 난이도는 높았을 것으로 보입니다확통기하의 경우새로운 유형의 4점 문항이 있어 작년에 비해 어려웠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영어>

올해 수능부터 EBS연계교재와 직접 연계 문항은 출제되지 않음에 따라(간접연계 50% 출제전반적인 난이도는 작년 수능(1등급 12.7%)보다 다소 어렵게 출제되었고, 9월 모평(1등급 4.7%)보다는 쉽게 출제되어, 1등급 비율은 8~9%정도가 될 것으로 예상됩니다듣기는 다소 쉽고고난도 유형(빈칸글의 순서문장삽입)의 문제가 또 다시 고난도 문제로 출제되었으며이 고난도 문제에서 등급이 결정될 것으로 보입니다특히빈칸추론 문제 32,33,34문장삽입 39번등이 킬러 문항으로 출제되었습니다.